▶수량 인식하기
√ 많고 적음을 구별한다.
√ 두 개 가량의 수 이름을 말해본다.(I 수준)
√ 세 개 가량의 구체물을 말하며 세어본다.(II 수준)
√ 구체물을 일대일로 대응해본다.
|
3 |
수량Ⅰ |
하나, 둘, 셋, 넷, 다섯을 구별한다. |
1 |
하나, 둘을 구별한다. |
2 |
하나, 둘, 셋을 구별한다. |
3 |
넷을 표현해 본다. |
4 |
하나, 둘, 셋, 넷, 다섯을 경험해 본다. |
5 |
수량Ⅱ |
일대일 대응을 하고, (수량의) 많고 적음을 파악한다. |
1 |
일대일 대응을 하고 수량이 같음을 안다. |
2 |
일대일 대응을 하고 수량이 다름을 안다. |
3 |
(수량의) 많고 적음을 구별한다. |
4 |
(수량의) 많고 적음을 안다. |
9 |
수량Ⅲ |
숫자 1, 2, 3, 4, 5를 알고 수량과의 관계를 안다. |
1 |
숫자 1, 2와 수량과의 관계를 안다. |
2 |
숫자 1, 2, 3과 수량과의 관계를 안다. |
3 |
숫자 1, 2, 3, 4와 수량과의 관계를 안다. |
4 |
숫자 1, 2, 3, 4, 5와 수량과의 관계를 연속적으로 안다. |
▶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
√ 나를 중심으로 익숙한 위치, 장소를 인식한다.
√ 주변 사물의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.
|
1 |
도형I |
○, □, △ 모양을 경험하고 구별한다. |
1 |
○ 모양을 탐색하고 특징을 안다. |
2 |
□ 모양을 탐색하고 ○ 모양과 구분한다. |
3 |
△ 모양을 탐색한 뒤 자유롭게 형태를 만든다. |
4 |
○, □, △ 모양의 특징을 알고, 구별한다. |
6 |
도형Ⅱ |
주어진 형태와의 관계를 알고,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구별한다. |
1 |
주어진 모양을 보고 같은 모양을 찾는다. |
2 |
주어진 여러 모양 중에서 형태가 다른 하나를 찾는다. |
3 |
주어진 사물을 보고 같은 사물을 찾는다. |
4 |
주어진 여러 사물 중에서 형태가 다른 하나를 찾는다. |
8 |
공간I |
나와 사물을 기준으로 앞, 옆, 뒤를 파악한다. |
1 |
나를 기준으로 앞과 뒤의 위치 관계를 안다. |
2 |
사물을 기준으로 앞과 뒤를 구별한다. |
3 |
나를 기준으로 옆을 알고 구별한다. |
4 |
사물을 기준으로 앞과 뒤, 옆을 표현한다. |
10 |
도형Ⅲ |
사물을 인지하고 형태를 완성한다. |
1 |
여러 가지 모양의 사물을 탐색하고 사물을 인지한다. |
2 |
주어진 사물과 같은 모양을 완성한다. |
3 |
사물의 특성을 표상하며 빠진 부분의 모양을 완성한다. |
4 |
혼합된 여러 모양의 사물 중에서 알맞은 모양을 골라 사물을 완성한다. |
11 |
공간Ⅱ |
사물을 기준으로 위, 아래, 안, 밖을 파악한다. |
1 |
사물을 기준으로 위와 아래의 위치 관계를 안다. |
2 |
위와 아래를 구별한다. |
3 |
사물을 기준으로 안과 밖의 위치 관계를 안다. |
4 |
안과 밖을 구별한다. |
▶차이에 관심 가지기
√ 주변 사물의 크기(속성의 차이)에 관심을 가진다.
|
2 |
차이I |
크기를 구별하고, 각각 비교한다. |
1 |
크기를 비교하여 '크다'와 '작다'를 경험한다. |
2 |
크기를 비교하여 '크다'와 '작다'를 구별한다. |
3 |
크기를 비교하여 '가장 크다'를 구별한다. |
4 |
크기를 비교하여 '가장 작다'를 구별한다. |
7 |
차이Ⅱ |
길이와 높이를 구별하고, 각각 비교한다. |
1 |
'짧다'와 '길다'를 경험하고 구별한다. |
2 |
한 가지 기준을 정해 길이의 차이를 발견한다. |
3 |
'높다'와 '낮다'를 경험하고 구별한다. |
4 |
한 가지 기준을 정해 높이의 차이를 발견한다. |
▶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
√ 주변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.
|
12 |
규칙성 |
규칙성을 파악한다. |
1 |
반복을 경험한다. |
2 |
반복되는 규칙성을 따라한다. |
3 |
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연결한다. |
4 |
주어진 사물에서 규칙성을 발견한다. |
▶구분하기
√ 주변 사물의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.
|
4 |
구분 |
속성에 따라 짝을 짓고, 속성의 차이를 이해한다. |
1 |
종류에 따라 구분한다. |
2 |
색에 따라 구분한다. |
3 |
모양에 따라 구분한다. |
4 |
속성이 다른 하나를 찾는다. |